본문 바로가기

AICPA 미국회계사 시험

AICPA 미국회계사 시험 보기 전에 보세요 (ft. 점수 올리는 비법 하나)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직장인 직장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2020년 8월 17일에 봤던 AICPA FAR 시험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박 팁이 아래에 있으니 시험을 보실 분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비슷한 내용의 영상은 제 유튜브 채널 운 드럽게 없었던 시험후기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ICPA 시험 꿀팁


저번 포스팅에서 시험의 구성에 대해 나름 자세하게 공유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멘털 관리에 실패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나는 항상 시험 준비를 상당히 디테일하게 하는 편이고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각 Testlet에서 몇 분을 할애할지부터 해서 시험 준비 역시 (특별한 시험 준비 방법) 섬세하게 마쳤는데 실전에서 멘털이 좀 흔들려 너무 아쉽긴 하다.

기분 좋게 객관식 문제 66개를 풀고 TBS 2 문제도 무난히 마친 상태였는데 갑자기 컴퓨터가 꺼졌다. 얼마나 정적이 흐른지 모르겠지만 난 당황해서 숨도 쉴 수 없었다. 순간 내 이마에서 흐르는 땀방울도 느낄 수 있었는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내가 여태껏 푼 문제들은 과연 안전할까 였다. 만약 다 날아갔으면 어떻게 하지? 추우도 다시 풀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아마 상당히 짧은 순간이었겠지만 나에겐 영원처럼 너무 길게 느껴진 시간이었는데 정신을 가다듬고 손을 들어서 시험관을 불렀다. 살짝 어리버리한 시험관이었는데 이 친구도 살짝 당황한듯하며 나에게 말했다.


“여태껏 문제는 괜찮을 거야...”


확신 없는 대답에 한숨만 나왔고 시뮬레이션 문제 푸는 도중 발생한 일이라 흐름이 끊겼다. 그래도 무너지지 말자며 멘털을 바로 잡았는데 딱 봐도 486 (이거 알면 내 세대) 같이 생긴 오래된 컴퓨터를 리부팅하고 CPA 시험을 로딩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고, 나는 처음인 것처럼 코드를 입력해야 했다.

다행인 것은 이전까지의 시험이 다 저장되어 있었고 시간도 손해 본 것은 없던 것 같았다. 어수선한 마인드를 새로 세팅하고 문제를 계속 풀었다. 그리고 마지막 Testlet까지 쭉쭉 나아가서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 한 번 더 컴퓨터가 꺼졌다. 시험 도중 컴퓨터가 꺼짐을 경험한 베테랑이기에 시험 문제가 저장이 되어있을지 아닐지 걱정은 들지 않았다. 다만 이번엔 더 큰 문제가 생겼는데, 그건 내가 빡쳤기 때문이다. 조심스레 손을 들어 시험관을 불렀던 이전 행보와 달리 나는 다소 어그레시브 하게 손을 흔들며 같은 분을 불렀다. 굉장히 미안한 표정을 속일 수 없었던 그녀는 두 번이나 이런 경험을 하게 해 미안하다며 자리를 옮기자고 했다.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숙지하는 시험장이기에 내 양 옆엔 사람이 비었지만 그 옆 자리들은 찾었고 나는 시험장 반대편 구석탱이로 옮겼어야 했다. 계산기, 펜, 종이, 여권 등을 주섬주섬 들고 자리를 옮기는 동안 나의 빡침 게이지는 상승했다. 다시 한번 리부팅에 코드 입력을 거쳐 나는 마지막 두 문제를 풀었지만 멘털 관리가 제대로 안된 것은 확실하기에 너무 아쉽다. 결과 안 좋게 나오면 정말 화날 것 같다.

 

비상용 대박 꿀팁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겠나? 시험이 끝나고 시험장을 평가하는 설문조사에 크게 빵점을 주고 나올 수밖에. 하지만 이 설문조사를 하면서 얻은 대박 꿀팁을 공유하겠다. 설문조사 질문 중에 “리서치 authoritive를 리서치 문제 외에 사용했니?”라는 질문이었다.

백커 시뮬레이션 리서치 문제 스크린샷


위에 사진이 리서치 문제를 캡처한 것인데, "너 리서치 문제 외에 사용했니?" 이 질문을 몇번이고 보고 다시 읽을 수밖에 없었다. 나는 이 기능을 리서치 문제에만 사용할 수 있는 줄 알고 생각조차 못했는데, 설문에서 이렇게 묻는다는 말은 곧 ‘너에게 주어진 리소스고 네가 알아서 잘 사용해봐~’와 같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 문제 중에 Revenue Recognition을 at the time에 해야 하는지 overtime에 해야하는지 판단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좀 디테일한 부분에서 나와서 헷갈렸는데 시험이 끝나고 답을 맞혀보니 틀렸다. 하지만 리서치 기능이 사용 가능한 것을 알았다면 나는 바로 찾아서 답을 맞혔을 것이다. 너무 나게 아쉬웠지만 다음에는 적절히 잘 사용해야겠다. 결국 경영자의 자질은 주어진 리소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가 아니겠는가? 이 글을 읽은 독자들도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해서 74점으로 떨어지는 일은 없길 응원한다!

직장학생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