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성장기

쿠팡 파트너스로 월 300만원? 노 땡큐! | 직장인이라 가입한 쿠팡 파트너스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직장인 직장학생입니다! 방금 저는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을 하고 왔습니다. 링크도 걸어보지 않고 수익도 없는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 파트너스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월 수입 300만원?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저번 포스팅에서 공유했듯이 나는 코로나로 해고당하는 친구들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월급 말고 다른 인컴 소스를 찾을 필요성을 몸소 깨달았다. 그리고 여러 고민 끝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수익형 블로그의 첫발은 당연 애드 고시를 패스해서 구글 애드센스를 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Influencer가 아닌 평범한 블로거들에겐 노출로 발생하는 애드센스가 최상의 수익일 것인데 애드센스와 함께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소소한 인컴도 노려본다.

 

수익모델

쿠팡파트너스는 해외에서 affiliate marketing이라 불리는 제휴 마케팅의 수단인데 해외 블로거들의 주 수입원이기도 하다. 수익의 발생 구조는 간단하다.

제품 소개 (링크 포함) —> 독자가 링크 통해 쿠팡 접속 —> 구매 —> 구매액의 3% 적립

풀어서 쉽게 얘기하면
(1) 내 블로그에 x라는 상품에 대해 링크를 포함한 소개하는 글을 올린다.
(2) 이 글을 읽고 독자가 링크를 통해 쿠팡에 접속하여 구매가 이루어진다.
(3) 쿠팡이 나에게 3%의 수수료를 준다.

한 가지 좋은 점은 링크에는 쿠키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링크를 통해 쿠팡에 접속한 독자가 바로 구매를 하지 않는다 해도 24시간 내에 구입을 한다면 x 상품과 관련이 없다 해도 수수료가 나에게 온다. 즉 나는 5천 원짜리 책을 추천했는데 독자가 이거 저거 장바구니에 담아서 10만 원어치를 구매하면 총금액에 3%가 나의 수입이 되는 것이다. 상상만 해도 감사한 독자시다. 나는 이런 제휴 마케팅 구조가 좋은 구조라고 생각하는데 마케팅의 본질은 결국 word of mouth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자가 많은 influencer들에겐 진심으로 제품을 추천한다면 최고의 마케팅 수단이고 수입 소스라고 생각지만 트래픽이 적은 소소한 블로거에겐 많은 수입보다는 +a로 접근하는 것이 편할 것 같다. 제휴 마케팅 부분을 악용하여 판매 목적으로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품질 블로거들도 네이버에 꽤 있다고 들었는데 난 그렇게 운영하고 싶지는 않다. 그냥 가늘고 길게 가는 것이 소소한 희망이다.

 

나의 계획

솔직히 쿠팡 파트너스 가입 목적 중 가장 큰 것은 수입이다. 만약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한 사람의 목적이 이것이 아니라면 한번 의심해 볼만 할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나는 쿠팡 파트너스로 월 300만 원을 벌고 싶다느니 하는 목표는 없다. 즉, 무언가 팔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지는 않다는 얘기다. 큰 수익을 기대하지도 않는다. 사실 이런 이유에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을 해야 할지 말지도 많이 고민했는데, 인컴 소스는 하나라도 더 있으면 좋은 거니까 진실되게 운영하되 링크를 거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 가지 확실히 다짐하는 것은 어떤 제품이 단가가 높은지, 잘 팔리는지 등을 분석하여 그 제품을 팔기 위해 글을 쓰지 않을 것이다. 단 100원을 벌더라도 내가 직접 써본 것, 내가 정말 진심으로 추천하는 제품만 포스팅 테마에 맞게 추천하려고 한다. 지금 드는 생각은 내 블로그는 공부하는 직장인에 관한 블로그인 만큼 공부 때 도움되는 책 같은 소소한 것들을 추천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포스팅 제일 처음에 독자들께 제휴 마케팅에 대한 노티를 다음과 같이 드릴 계획이다.

독자님들께 드릴 쿠팡 파트너스 수익에 대한 노티스

링크를 통해 구매를 할지 말지는 독자님들 판단하실 텐데, 내 의도가 순수한 진심인지 무언가를 팔려는 상술인지는 독자님들께서 매의 눈으로 확인하실 것이라 믿는다.

 

가입 후기

쿠팡 파트너스 가입은 상당히 간단하였다. 이미 쿠팡 아이디가 있다면 원클릭으로도 가능할 것 같은데 이름, 전화번호, 은행, 계좌번호만 인증하니 가입이 끝나더라. 추천인 아이디를 기입하면 신규 가입자도 첫 달은 4%를 받고, 추천인도 신규 가입자의 한 달 매출의 1%를 더 받는다고 한다. 나는 추천인을 누군지는 모르지만 내가 가입하기 전 마지막으로 읽은 블로거의 아이디를 넣었다. 이 글을 읽으신 느 분이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하신다면 글 밑에 적어둘 내 이이디를 사용해 주신다면 감사한 일이다. 초보라서 많이 부족하겠지만 성장하는 모습을 글로 남겨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혹여나 이 글을 보시고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하시길 마음먹으셨다면 추천인 ID: AF2166803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 링크 바로가기